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2012년 8월 5일 이후에 편입하거나 입학한 사람

가.특수교육 및 재활 관련 기본 교과목 및 학점

특수교육 및 재활 관련 기본 교과목 및 학점 안내표

기본 교과목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통합교육, 개별화 교육계획, 언어치료학개론,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특수아 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청각장애아교육, 정서장애아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언어발달장애, 자폐장애교육,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시각장애아교육, 장애아동보육론, 감각장애아교육, 특수교구교재제작,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보육교사론, 발달지체영유아 조기 개입
학점 8과목(24학점) 이상

나.유사 교과목 인정 기준

과목의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다음의 유사 교과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

유사 교과목 안내표

기본 교과목 유사 교과목
특수교육학개론 재활 및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개론, 특수아동교육, 특수교육개론, 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학, 특수아동지도
(특수아)통합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 통합교육,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
개별화 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언어치료학개론 언어지도 및 치료, 언어치료학, 언어치료 및 실습, 언어장애아교육
장애영유아교수 방법론 장애영유아 교수법, 장애아동 보육론,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특수교육공학
특수아 행동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행동수정, 학습이론과 행동수정, 장애아문제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교육, 정신지체아교수방법 및 실습,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정신지체아심리 및 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 청각장애인교육과 재활, 청각장애교육, 청각장애아심리 및 교육
정서장애아교육 정서장애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과 재활,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학습장애인 교육과 재활, 학습장애아 심리 및 교육, 경도장애아 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지체아동교육, 지체부자유교육, 지체장애인 교육과 재활, 지체부자유아 심리 및 교육
언어발달장애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언어지도 및 치료, 의사소통장애개론, 언어장애아교육
자폐장애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재활상담, 장애가족상담, 특수아 상담, 가족상담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장애 유아 진단평가, 장애진단 및 평가, 장애아 심리 및 검사, 장애진단과 평가, 특수아(장애아)진단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장애아동보육론 장애아 보육과정 운영
감각장애아교육 감각장애아동교육
특수교구교재 제작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실습

개설 예정과목은 본교 사정에 따라 미개설 될 수 있습니다. 본 자격에 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보육진흥원(1661-5666)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교과목의 명칭이 제1호 및 제2호의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법인 또는 단체가 교과목 내용이 동일한지를 심사하여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과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교과목을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으로 본다.